카페인 성분이 식욕을 억제시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커피라는 걸 추천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오후에 기운을 차리게 할 필요가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커피 한잔을 가져옵니다. 카페인의 각성효능을 기대한 것이겠죠? 그런데 왜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우리는 술안주로 제공되는 감자칩 한봉지를 잡게 되는 것일까요?
연구원들은 커피카페인 효능과 식욕의 관계에 대해 커피카페인이 대마초와 같은 배고픔을 유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아직 연구중이지만, 몇가지 연구는 실제로 "카페인은 식욕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가" 에 대한 상반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로 인한 카페인의 과다섭취를 걱정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연구결과들은 카페인보다는 커피와 함께하는 크림이나 케익 등으로 인한 설탕 및 과도한 칼로리를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커피 카페인과 식욕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요? 또, 다이어트 중 커피를 마셔도 될까요?
예를 들어,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연구원들에 의해 수행된 2014년 연구는 커피 카페인이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연구는 규모가 작았으며 단지 84명의 사람들을 포함하였는데 그들은 4주동안 카페인 함량이 비슷한 두가지 다른 커피 혼합물을 마셨습니다.
두가지 커피 혼합물 중 하나가 식욕을 억제하고 식욕을 증가시키는 뉴런을 차단하여 식욕을 억제시키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증가시켰고, 또한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 그렐린을 감소시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연구 참가자들은 4주동안 체지방이 줄었습니다.
그럼 커피 카페인의 효능은 식욕을 감소시키고 소문처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걸까요?
뉴욕주립대학 연구원들이 생쥐를 이용해 실시한 2016년 또 다른 연구는 카페인 복용량은 생쥐가 먹는 음식을 증가시켜 커피 카페인이 식욕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로 인하여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식욕을 촉진하는 억제하는 아직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계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마지막으로 호주 그리피스 대학의 연합 건강 과학부의 연구원들이 실시한 또 다른 2014년 연구는 오전 나절의 커피타임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와 카페인 커피 둘다 연구했으며, 카페인은 배고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지만 연구원들은 커피 카페인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과학적 증거가 확실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징후는 커피 카페인이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왜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많은 식욕억제제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결과를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당신이 좋아하는 커피숍에서 커피를 자주 마시는 변명으로 사용하지는 마세요. 커피에 기반을 둔 많은 음료들은 설탕, 크림 및 기타 성분을 첨가하여 칼로리를 보충하고 가득 채워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상 커피 카페인의 효능과 식욕의 관계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