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 전 저는 한 카페에서 머리는 혼란스럽고 황당한 마음으로 메뉴판을 보고 있었습니다.

메뉴판에는 아이스커피, 콜드 브루, 니트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르기에 시원한 커피일 뿐인데 콜드브루와 니트로 커피는 어떻게 만들기에 다 다른 이름이 붙었을까요? 저는 단지 낮은 카페인의 차가운 커피를 마시고 싶을 뿐이었습니다.


 


제가 혼란스런 마음으로 메뉴를 보고 있는 중에서도 제 앞에 선 사람들은 자신 있게 주문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카페에서 저는 커피에 대해 저 혼자만 무지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다들 저처럼 메뉴를 보고 황당하지는 않으셨나요?

 

얼음같이 찬 신선한 커피는 여러 형태로 제공되겠지만 위 세가지 아이스커피, 콜드브루 커피, 니트로 커피에 대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아이스 커피



이름처럼 커피를 차갑게 마시는 것으로 사실상 모든 종류의 커피는 차갑게 마실 수 있기에 커피의 종류라기 보다는 마시는 방법에 가깝습니다. 즉 클래식하고 단순하고 간단한 아이스 커피는 실제로 커피에 얼음을 넣은 우리가 잘 아는 커피중 하나입니다.

콜드브루나 니트로처럼 추출과정이나 온도조절 그런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니, 아이스커피는 말 그대로 식히고 얼음에 부은 그냥 보통의 뜨거운 커피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한가지 작은 함정이 있습니다.

추출과정 자체는 뜨거운 커피의 추출과정과 동일하지만, 대부분의 바리스타들은 첨가된 얼음이 녹으면서 추출한 커피가 너무 희석되지 않도록 제조기에 넣은 분쇄커피의 양을 두배로 늘릴 것입니다.


희석 위험을 우회하는 또 다른 방법은 커피 자체로 만든 아이스 큐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아이스커피 뿐 만이 아니라 콜드브루나 니트로 또 어떠한 커피종류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사실입니다. 얼음이 녹으면서 발생하는 물이 희석정도를 낮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콜드 브루


콜드브루(cold brew)는 지난 10년동안 서양문화에서 유행하는 하는 것 중 하나일 수도 있지만, 음료로서의 커피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콜드브루 커피는 17세기 인도네시아로 여행하는 네델란드 상인들에 의해 일본에 들어갔으며 콜드 브루 커피는 아이스커피와 달리 서빙 온도 때문에 그렇게 불리는 것은 아닙니다.

 


"차가운(cold)"은 추출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12시간에서 24시간동안 차가운 물에 분쇄한 원두를 통째로 담근 다음에 우려서 걸러내어 더 달콤하고 산도가 휠씬 더 낮은 차가운 음료가 나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여기에 질소를 주입하는 과정만 들어가면 니트로 커피가 됩니다. 역시 그냥 차가운 커피인 아이스커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 분쇄된 원두라고 하더라도 찬물에는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한두방울씩 조금씩 떨어트려서 8시간 정도 걸려 만들어집니다.


그 때문인지 콜드브루 커피는 '천사의 눈물'이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분쇄한 원두가 물에 더 오래 있을수록 풍미가 높아지고 원두의 잠재력을 추출하기 위해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차가운 추출이 쓴맛이 휠씬 덜합니다.

이러한 준비 과정은 분명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것이 대부분 카페에서 다른 아이스 음료보다 더 비싼 콜드 브루 가격을 매기는 이유지만, 커피 애호가들은 그 맛이 일반 커피보다 휠씬 더 낫다고 말합니다.

 

 

 

니트로 커피


니트로 브루 커피는 콜드 브루와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지만 무색, 무취의 질소 가스가 주입된 콜드 브루 커피입니다.

질소가 주입된 콜드 브루는 작은 구멍이 있는 가압 밸브를 통해 방출되어 크림과 같은 질감을 나타냅니다.

 

 


이 커피의 맛은 부드럽고 산성이 낮지만 독특하게 매끄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질소가스가 이산화탄소와 마찬가지로 액체에 잘 용해되지 않아 질소가 주입된 음료의 기포가 훨씬 작기 때문에 독특한 식감과 달콤함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니트로 커피는 맥주를 연상케 하는 풍부한 거품과 청량감 있는 목 넘김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니트로브루 역시 콜드브루와 같이 그것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원두가두 배로 들기 때문에 일반 커피보다 훨씬 비쌉니다.

 

 


또한, 모든 콜드 브루와 마찬가지로 니트로 커피는 산성이 매우 낮아 민감한 위장을 가지고 있거나 속쓰림 혹은 위산 역류를 가지고 있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위산 역류 또는 소화 불량으로 고생하는 경우 또는 고도로 산성인 커피의 맛을 단순히 좋아하지 않는 경우에도 니트로 브루는 여러분이 찾고 있는 커피가 될 수 있습니다.


추출에 사용되는 원두에 따라 종종 통상적인 수준보다 높은 산성을 가진 커피를 만들어내는 주범이지만, 니트로 브루의 경우에는 실제로 추출 스타일이 원두의 종류에 크게 상관없이 커피가 낮은 산성을 유지하게 합니다.

 

 

 

그러나 모든 바리스타가 다른 양과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은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차가운 커피가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것이 마음에 드시나요?

 

 

 


이상 아이스커피와 콜드브루 커피, 니트로 커피 만들기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이유와 각 커피의 내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